[IT인물] 비운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4인 (천재 개발자)

[IT인물] 비운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4


천부적인 프로그래밍 재능을 가졌지만 아쉬운 결말은 맞은 프로그래머들을 소개 한다

그들이 이루어 놓은 업적은 아직 우리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필립 카츠 (Phil Katz)

컴퓨터 파일을 압축하는 Zip 기술을 최초로 개발한 천재 프로그래머

카츠는 어릴 적부터 수학에 천부적인 재능 보였으며 23세 때 당시에는 혁신적인 압축기술(Zip)을 개발 하였다. 1986년대는 PC통신이 확산되는 시기였기 때문에 파일을 압축함으로써 파일전송과 저장을 간편하게 할 수 있어 큰 인기를 얻었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PKWARE라는 회사를 차려 단숨에 백만장자가 되었다. 그러나 2000년 4월 14일 그의 나이 37세 때 호텔에서 숨진 채로 발견다. 검시 보고서에 의하면 사망원인은 알콜 중독 이었다.


아론 슈왈츠 (Aaron Swartz)

RSS의 창시자이며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터넷을 위해 싸워온 천재 해커

아론은 14세 때부터 프로그래머로써 두각을 드러냈으며 웹 피드 시스템인 RSS를 개발 하였고, reddit을 공동 창업 하였다. 그는 정치적으로도 민감했으며 정부의 인터넷 정책에도 적극적인 반대 활동을 벌여왔다. 그는 혜택을 누리지 못한 사람들에게도 새로운 삶의 가능성과 기회 주어야 한다고 믿었으며 JSTOR(제이스토어)에서 480만 건의 학술 자료 등을 자신의 노트북에 다운로드 하였다. 이 사안을 두고 메사추세츠주는 그에게 30년간의 감옥살이와 11억의 벌금으로 기소하였다. 2013년 1월 11일 뉴욕에 있는 한 아파트에서 아론은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 그의 나이는 고작 26세에 불과했다. 이후 JSTOR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료로 한정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이안 머독(Ian Murdock)

가장 영향력 있는 리눅스 운영체제 중 하나인 데비안 리눅스를 창시한 개발자

1993년부터 데비안 프로젝트를 시작했으며 데비안이라는 프로젝트명은 그의 전 부인이었던 데브라 린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한다. 데비안은 최초의 리눅스 배포판 중 하나로 현재까지 진행됐던 오픈소스프로젝트 중 가장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꼽힌다. 그의 공헌으로 현재 1천명 이상 개발자들이 데비안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이안은 리눅스 재단의 최고기술책임자(CTO)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선임 개발자로 활동해 왔다. 경찰의 공무집행방해 등으로 기소되어 유치장에 수감되었고 다음날 2015년 12월 28숨진 채로 발견 되었다.


최정한

MS-DOS용 국산 파일관리 프로그램 Mdir 개발자

Mdir 도스 사용자들이 명어를 입력하지 않고 GUI를 이용하여 파일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여자친구를 위해 처음 개발되었다고 알려졌으며 PC통신망을 통해 단숨에 내의 모든 컴퓨터에 퍼지게 되었다. 한빛인포텍에 입사한 후 Mdir 코드의 저작권이 회사로 넘어갔고 퇴사에 따라 저작권 문제로 업데이트가 어렵게 되었다고 한다. 이 IT업계를 떠나고재 포항에서 돼지갈비집을 하고 있다고 한다. 손에 꼽힐 정도로 유명한 프로그래머도 계속 일을 할 수 없는 우리나라의 현실이 슬프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