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오라클 이전달 첫날, 마지막날 구하기 (전월)

오라클에서 지난달(전달)의 첫날(1일)과 말일을 구하기 위해서는 TRUNC 함수와 ADD_MONTHS 함수를 사용하여 쿼리문을 복잡하게 작성하지 않아도 쉽게 구할 수 있다. 아래의 예제 외에도 해당 일자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 편리한 방법을 찾아서 사용하면 된다.

 

목차
  1. 이전달 첫날, 마지막날 구하기
  2. 이번달 첫날, 마지막날 구하기

 

이전달 첫날, 마지막날 구하기

SELECT TO_CHAR(SYSDATE, 'yyyy-mm-dd')       AS "현재"
     , ADD_MONTHS(TRUNC(SYSDATE, 'mm'), -1) AS "이전달 첫날"
     , TRUNC(SYSDATE, 'mm') - 1             AS "이전달 말일"
  FROM dual

 

 

TRUNC("날짜", "mm") 함수를 사용하여 해당 날짜의 일자를 1일로 초기화할 수 있다.

ADD_MONTHS 함수를 사용하여 1개월을 뺄 수 있다.

 

TRUNC(SYSDATE, 'mm') - 1 : 이번달 1일에서 1일을 빼면 이전달 말일이 된다.

 

이번달 첫날, 마지막날 구하기

SELECT TO_CHAR(SYSDATE, 'yyyy-mm-dd') AS "현재"
     , TRUNC(SYSDATE, 'mm')           AS "이번달 첫날"
     , LAST_DAY(TRUNC(SYSDATE))       AS "이번달 말일"
  FROM dual

 

 

이번달의 첫날과 마지말날을 TRUNC 함수와, LAST_DAY 함수를 사용하여 쉽게 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여 필요할 때 사용하면 된다.

 

▼▼▼ 아래의 함수 사용법 포스팅을 참고하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Oracle] 오라클 TRUNC 함수 사용법

오라클에서 소수점을 절사(버림)하거나 날짜의 시간을 절사 하기 위해서는 TRUNC 함수를 사용한다. 소수점, 시간 등 단순한 절사 방법 외에 TRUNC 함수의 옵셥을 사용하여 다양한 절사 방법이 있으

gent.tistory.com

 

[Oracle] 오라클 ADD_MONTHS 함수 사용법

오라클에서 날짜의 월을 빼거나 더하기 위해서는 ADD_MONTHS 함수를 사용한다. 날짜의 일은 변경되지 않으며 연산값에 따라서 년도와 월만 변경이 된다. 함수를 사용하면서 주의할 점은 날짜의 이

gent.tistory.com

 

[Oracle] 오라클 LAST_DAY 함수 사용법

오라클에서 해당 월(MONTH)의 마지막 일자를 구하기 위해서는 LAST_DAY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월별로 마지막 일자(28일, 29일, 30일, 31일)가 틀리기 때문에 조회를 할 때마다 직접 계산을 하는 건 많이

gent.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