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오라클 CROSS JOIN 사용법

오라클에서 CROSS JOIN은 교차 조인이라고 하며, 두 테이블의 모든 행이 각각 한 번씩 조인되어 모든 경우의 수를 조합한 조인 데이터가 출력된다. CROSS JOIN은 카테시안 곱 또는 카테시안 조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CROSS JOIN은 ANSI JOIN 문법이며 오라클 방식의 교차 조인과 비교는 하단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CROSS JOIN - 기본 사용법

SELECT a.empno
     , a.ename
     , a.job
     , b.deptno
     , b.dname
  FROM emp a
 CROSS JOIN dept b

 

 

CROSS JOIN은 별도의 조인 칼럼이 없고, 두 테이블의 모든 행이 서로 한 번씩 조인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나의 행을 여러 행으로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emp 테이블(4행)과 dept 테이블(4행)의 모든 행이 서로 한 번씩 조인을 하여 총 16행의 데이터가 조회된다.

총 건수: 4 × 4 = 16

 

조인 이미지를 조금 더 보기 쉽게 풀어서 표현하면 위와 같으며, 처음에는 조금 이해하기 쉽지 않을 수 있지만 몇 번  쿼리문을 작성해 보면 조금씩 이해가 될 것이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조인 방법이지만, 가끔씩 유용하게 사용할 기회가 있기 때문에 사용법을 익혀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예제쿼리(테이블포함).txt
0.00MB

 

오라클 조인 방법 비교 (ANSI JOIN, Oracle Join)

오라클에서 조인을 할 때 오라클 조인(Oracle Join)과 안시 조인(ANSI JOIN)을 사용할 수 있다. 오라클 9i 까지는 오라클 조인만 사용할 수 있으며, 오라클 10g부터는 안시 조인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다.

gent.tistory.com

 

오라클 INNER JOIN 사용법

오라클에서 INNER JOIN은 일반적으로 부르는 조인을 의미한다. INNER JOIN은 ANSI JOIN 문법이며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쿼리문이다. ANSI JOIN은 오라클 10g부터 사용할 수 있

gent.tistory.com

 

오라클 LEFT OUTER JOIN 사용법

오라클에서 LEFT OUTER JOIN은 아우터 조인(외부조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LEFT OUTER JOIN은 OUTER 키워드를 생략하고 LEFT JOIN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아우터 조인은 조인할 테이블

gent.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