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오라클 FULL OUTER JOIN 사용법

오라클에서 FULL OUTER JOIN은 LEFT OUTER JOIN과 RIGHT OUTER JOIN을 합쳐진 조인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FULL OUTER JOIN은 ANSI JOIN 문법이며 오라클 10g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다. FULL OUTER JOIN은 자주 사용하는 조인 방법은 아니지만 개념을 이해하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FULL OUTER JOIN - 기본 사용법

SELECT a.empno
     , a.ename
     , a.job     
     , b.deptno
     , b.dname
  FROM emp a
  FULL OUTER JOIN dept b
    ON a.deptno = b.deptno

 

 

두 개의 테이블이 조인이 되면 조인된 데이터는 한 행으로 출력하고, 각 테이블에서 조인되지 않은 데이터는 별도의 새로운 행으로 출력된다. 조인이 되지 않아도 두 개의 테이블 데이터가 모두 조회된다.

 

deptno 칼럼으로 조인된 데이터는 한 행으로 표시되고, 조인되지 않은 emp 테이블의 deptno = 90과 dept 테이블의 deptno = 40은 별도의 행으로 출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ULL OUTER JOIN은 실무에서는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 조인 방법이지만, 개념을 이해하고 있으면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실무에서는 INNER JOIN과 LEFT OUTER JOIN을 많이 사용하니 사용법을 정확히 익혀두는 것이 좋다.

예제쿼리(테이블포함).txt
0.00MB

 

오라클 조인 방법 비교 (ANSI JOIN, Oracle Join)

오라클에서 조인을 할 때 오라클 조인(Oracle Join)과 안시 조인(ANSI JOIN)을 사용할 수 있다. 오라클 9i 까지는 오라클 조인만 사용할 수 있으며, 오라클 10g부터는 안시 조인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다.

gent.tistory.com

 

오라클 INNER JOIN 사용법

오라클에서 INNER JOIN은 일반적으로 부르는 조인을 의미한다. INNER JOIN은 ANSI JOIN 문법이며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쿼리문이다. ANSI JOIN은 오라클 10g부터 사용할 수 있

gent.tistory.com

 

오라클 LEFT OUTER JOIN 사용법

오라클에서 LEFT OUTER JOIN은 아우터 조인(외부조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LEFT OUTER JOIN은 OUTER 키워드를 생략하고 LEFT JOIN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아우터 조인은 조인할 테이블

gent.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