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QL] 소수점 절사, 버림 방법 (FLOOR 함수)

SQL Server에서 소수점 이하의 값을 절사(버림)를 하기 위해서는 FLOOR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다른 시스템의 TRUNC, FIX 함수와 비슷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FLOOR 함수는 입력된 값보다 작거나 큰 최대 정수를 반환하는 함수이며, 이 기능을 활용하여 소수점을 절사 하기 때문에 정확히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목차
  1. 소수점 절사, 버림 방법 (FLOOR 함수)
  2. 소수점을 절사 하는 다양한 방법
  3. FLOOR 함수를 사용 시 주의사항

 

소수점 절사, 버림 방법 (FLOOR 함수)

SELECT FLOOR(123.567)

 

 

FLOOR 함수를 사용하여 소수점 이하의 값을 절사(버림)를 할 수 있다.

 

FLOOR 함수는 입력된 값보다 작거나 같은 최대 정수를 반환한다. 입력된 값이 양수인 경우는 정상적으로 소수점 값이 절사 되지만, 음수인 경우는 다른 결과가 반환될 수 있으니 아래의 주의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소수점을 절사 하는 다양한 방법

SELECT ROUND(123.567, 0, 1)
     , CONVERT(INT, 123.567)
     , CAST(123.567 AS INT)

 

 

FLOOR 함수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소수점 값을 절사(버림)를 할 수 있다.

 

FLOOR 함수를 사용 시 주의사항

SELECT FLOOR(-123.567)
     , ROUND(-123.567, 0, 1)

 

 

FLOOR 함수는 입력된 값보다 작거나 같은 최대 정수를 반환하기 때문에 -123.567 보다 작은 최대 정수 -124가 반환된다. 음수의 소수점을 절사 해야 할 경우 ROUND 함수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MSSQL] 소수점 반올림, 올림 방법 (ROUND, CEILING 함수)

SQL Server에서 소수점을 반올림하기 위해서는 ROUND 함수를 사용하며, 소수점을 올림 하기 위해서는 CEILING 함수를 사용한다. ROUND 함수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소수점 자릿수 항목을 생략하고 사

gent.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