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SQL] 테이블 컬럼 순서 변경 방법 (위치 변경)

SQL Server에서 테이블의 칼럼 위치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SSMS 관리 툴을 사용해야 한다. 오라클이나 MySQL처럼 쿼리문으로 칼럼의 위치를 변경할 수 없다. 칼럼의 위치를 변경하기 전에 디자이너 옵션을 변경 후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좋다. (도구 메뉴 →​ 옵션 →​ 디자이너 →​ 테이블을 다시 만들어야 하는 변경 내용 저장 안 함 해제)

 

MSSQL 테이블 칼럼 위치 변경 방법

목차
  1. 테이블 칼럼 위치 변경 방법
  2. 디자이너 설정 변경 방법 (오류 해결)

 

테이블 칼럼 위치 변경 방법

1. 변경할 테이블에서 마우스 오른쪽 메뉴 "디자인" 클릭

 

2. 위치를 변경할 칼럼을 클릭해서 드래그하여 이동시킨다

 

3. 상단 디스켓 모양의 "저장 버튼"을 눌러서 저장한다

 

디자이너 옵션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아래의 오류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다.

 

변경 내용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변경 내용을 적용하려면 다음 테이블을 삭제하고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다시 만들 수 없는 테이블을 변경했거나 [테이블을 다시 만들어야 하는 변경 내용 저장 사용 안 함] 옵션을 설정했습니다.

 

아래의 "디자이너 설정 변경 방법"에서 "테이블을 다시 만들어야 하는 변경 내용 저장 안 함" 옵션을 해제해야 칼럼 위치 변경을 저장할 수 있다.

 

3. 테이블을 다시 조회하면 칼럼의 위치가 변경되어서 조회된다

 

디자이너 설정 변경 방법 (오류 해결)

 

1.  상단 도구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한다.

 

2. 좌측 디자이너 메뉴를 클릭하고 "테이블을 다시 만들어야 하는 변경 내용 저장 안 함"을 해제한다.

 

위의 옵션을 해제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한다. 아래는 공식 사이트의 참고 문구이다.

 

이 옵션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면 테이블을 저장할 때 변경한 내용이 테이블의 메타데이터 구조를 변경했다는 경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테이블을 저장할 때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변경 내용 저장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오류 메시지 - SQL Server

이 문서에서는 테이블을 저장하려고 할 때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 SQL Server Management Studio.

docs.microsoft.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