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 날짜 오전 오후 구분 방법 (AM, PM)

오라클에서 날짜의 시간을 오전, 오후로 구분하기 위해서는 TO_CHAR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TO_CHAR('날짜', 'AM')을 사용하면 AM, PM으로 변환되어 값이 반환 된다.

 

오라클의 NLS_DATE_LANGUAGE의 언어 설정에 따라서 영문(AM, PM) 또는 한글(오전, 오후)로 반환될 수 있으니 이점을 유의해야 한다.

 

SELECT TO_CHAR(SYSDATE, 'AM')
  FROM dual

 

 

 TO_CHAR('날짜', 'AM')를 사용하여 오전(AM), 오후(PM)를 구분할 수 있다.

 

SELECT TO_CHAR(SYSDATE, 'AM')
     , TO_CHAR(SYSDATE, 'PM')
  FROM dual

 

 

TO_CHAR(SYSDATE, 'AM'), TO_CHAR(SYSDATE, 'PM') 어느 것을 사용하든 동일한 결과가 반환된다.

 

 

오라클의 NLS_DATE_LANGUAGE 설정에 따라서 한글(오전, 오후)로 반환될 수 있다.

원하는 형식의 값으로 표시하기 위해서는 오라클 설정 자체를 바꿔야 한다.

 

SELECT TO_CHAR(SYSDATE, 'AM', 'nls_date_language=american') AS AMERICAN
     , TO_CHAR(SYSDATE, 'AM', 'nls_date_language=korean')   AS KOREAN
  FROM dual

 

 

TO_CHAR 함수의 3번째 인자에 NLS_DATE_LANGUAGE 값을 지정해 주면 오라클 설정에 상관없이 고정된 형식의 값이 반환된다.

 

nls_date_language=american : AM, PM

nls_date_language=korean : 오전, 오후

 

 

[Oracle] 오라클 TO_CHAR 함수 사용법 완벽한 정리 (날짜포맷, 소수점, 천단위 콤마)

오라클에서 쿼리문을 작성할 때 TO_CHAR() 함수는 날짜, 숫자 등의 값을 문자열로 변환하는 함수이다. 자주 사용하는 기본 함수이므로 아래의 다양한 변환 방법을 알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된다.

gent.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