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배터리 성능 관리 방법 (오래 사용하는 법)

아이폰을 사용하다 보면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언제나 간절하다. 2080 충전이라는 말이 떠돌 정도로 배터리 성능(수명)을 병적으로 관리하시는 분들도 많다. 아래의 배터리 관리 팁을 참고하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2080 충전이란 배터리 잔량이 20% 밑으로 떨어지기 전에 충전을 시작하고, 80%(~90%) 정도 까지만 충전을 하는 것을 말한다. 2080 충전이 큰 의미가 없다고 얘기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아이폰 자체의 충전 프로세스를 보면 애플에서도 이 부분을 권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폰 배터리 성능 관리법

아이폰은 배터리 잔량이 20% 아래로 떨어지면 저전력 모드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배터리 충전 시 80% 이상이 되면 급속도로 충전 속도가 느려지도록 기능이 적용되어있다. 그리고 "최적화된 배터리 충전"이라는 기능까지 적용되어서 사용자의 패턴에 맞게 완충을 시켜준다.

 

배터리 충전 테스트는 아래의 글을 읽어보길 바란다.

 

[아이폰] 아이폰 12 프로 20W 전원 어댑터 충전 속도 (고속충전, 완충시간)

아이폰 12 부터 기본 구성품에서 전원 어댑터가 포함되지 않는다. 이어폰을 없애더니 이제는 전원 어댑터까지... 전원 어댑터는 기존에 사용하는 5W 어댑터를 그대로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다. 그

gent.tistory.com

스마트폰은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며, 리튬이온 배터리 특성상 완전 방전, 완전 충전은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시킨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정도로 상식적인 얘기가 되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완전 충전보다 완전 방전이 배터리 수명을 더 단축시킬 수 있으니 기억해두면 좋다.

 

필자도 아이폰4부터 시작하여 현재는 아이폰 12 프로를 사용하고 있지만 배터리 충전에 대해서 크게 신정쓰지 않고 사용해 왔다. 고속 충전기를 사용하기 전까지는 취침 시 충전을 시작하고 기상할 때 충전기를 분리하여 언제나 100% 완충을 하는 패턴이었다.

 

<아이폰 배터리 관리 팁>

  • 배터리는 잔량이 20% 아래로 떨어지지 않도록 수시로 충전하되, 90% 이상 충전하지 않는다.
  •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아이폰 모델이면 20W 고속 충전 어탭터를 사용하면 조금더 쉽게 관리가 가능하다.

 

고속 충전(20W)도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킨다는 얘기가 많다. 저속 충전(5W)은 충전 속도가 너무 느려서 2080 충전을 지키기는 쉽지 않다. 하나를 얻으면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 고속 충전은 20% → 80%까지 40분 정도가 소요된다. (아이폰 12 프로 기준)

 

위의 내용은 꼭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며, 배터리는 소모품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배터리 수명을 조금 더 늘리려고 스트레스를 받느니 마음껏 사용하고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폰 자체 적으로 배터리를 보호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이 추가가 되어있어서, 사용자가 너무 신경 써서 관리할 필요는 없다. 배터리 교체 비용도 생각보다 비싸지 않으니 1년~2년 정도 사용 후 교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아이폰 12 프로 기준 교체 비용 88,000원)

 

[아이폰] 배터리 교체 시기 및 교체 가격(비용) 정리

아이폰을 처음 구매를 해서 사용할 때는 배터리가 하루 이상을 버텼는데, 사용한 지 2년을 넘어가니 하루를 버티지 못하고 배터리 광탈 현상을 겪게 되었다. 아이폰은 설정의 배터리 메뉴에서

gent.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